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청줄 청소놀래기 바다의 청소부
안녕하세요. 이도윤 기자입니다.
저는 오늘 청줄청소놀래기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청줄 청소놀래기는 청소놀래기류이며 약 15cm 이하의 물고기 입니다.
청줄 청소놀래기 (출처 fishillust.com)
청줄 청소놀래기는 다른 물고기를 청소해 주는 물고기로 유명합니다.
청줄 청소놀래기가 물고기를 청소해주는 모습(출처 지식의 정석)
보시는 바와 같이 청줄 청소놀래기는 물고기의 입이나 아가미에 들어가
물고기의 오래된 피부나 미생물 등을 먹어 청소해주죠. 독특한 춤을 추어 청소부라는 걸 알립니다.
(가끔 잡아 먹히는 경우도 있지만요.)
이는 그냥 자원봉사가 아닙니다.
손쉽게 먹이를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힘이 센 물고기 곁에 있으면 습격 당할 일도 적기 때문입니다.
그런 장점이 있다보니까 '청줄 베도라치'라고 청줄 청소놀래기 인 척 해서
다른 물고기의 살점을 뜯어먹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청줄 베도라치 청줄 청소놀래기에 비해 입이 아래쪽에 있다.(출처 fishillust.com)
청줄 청소놀래기는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인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제 연구진은 야생 청줄 청소놀래기를 수조에 넣어 기르면서 청줄 청소놀래기의 행동을 살폈습니다.
처음에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적으로 간주해 입으로 쪼는 등에 항동을 보였습니다.
이는 거의 1주일 만에 사라졌고,3~4일 후 몸을 뒤집어 춤을 추거나 빠르게 헤엄 치는 등의 행동을 했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청줄 청소놀래기가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것을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판단 했습니다.
소놀래기를 마취시킨 뒤 눈으로 불 수 없는 이마 등의 부위에 빨간 점을 그리는 것입니다.
청줄 청소놀래기 4마리 중 3마리가 바닥에 몸을 부벼 빨간 점을 떼어내려고 했습니다.
실험 진행 과정 (출처 한겨레)
이상으로 이도윤 기자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9.07
도윤 기자, 청줄청소놀래기에 대해 조사를 잘 해서 정리해주었어요. 사진도 정말 흥미로워요. 다른 물고기의 아가미에 들어가 청소하는 모습 인상적이네요. ^^ 자료 조사를 잘 해서 정리한 점이 좋았는데, 다만 글의 마지막에 글의 마무리가 다소 아쉬웠어요. 글의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글의 마무리에는 글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문장으로 표현하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