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비행기 안 타기 운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토론기간 2020.03.09 ~ 2020.03.19

"당신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손 놓는 사이, 우리의 집이 여전히 불타고 있습니다. 나무를 심는 것으론 충분치 않아요. 당장 화석연료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스웨덴의 청소년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지난 1월 21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림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외친 말이에요. 미국 주간지 <타임>지가 2019년 '올해의 인물'로도 선정한 그레타 툰베리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비행기를 타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WEFWEF



 



실제로 비행기에 승객 1명이 1km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배출량은 기차의 20배가 넘어요. 탄소배출량은 기차(18g), 버스(68g), 자동차(158g), 비행기(285g)순으로 많답니다. 툰베리의 이러한 움직임은 비행기를 타는 것은 부끄럽다는 뜻인 '플라이트셰임(FlightShame)' 운동으로 확대됐답니다. 세계적인 가수 콜드플레이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해외 공연 투어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지요. 



 



하지만 해외 여행 시에 비행기 대신 기차나 버스를 이용하자는 움직임은 우리나라에는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어요. 북쪽으로는 북한이, 동·서·남쪽으로는 바다가 있기에 기차나 버스로 다른 나라를 방문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여러분들은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찬성 :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찬성해요!

반대 :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반대해요!



 



토론터에 의견을 작성해 줄 때는 찬성 또는 반대하는 견해를 먼저 밝히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



 



자신과 반대되는 의견이라고 ‘신고’를 누르지 말아 주세요.

가장 ‘좋아요’를 많이 받은 찬성, 반대 댓글자와

시끌벅적토론터 주제에 선정된 친구에게는 50 DS 포인트를 드립니다.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찬성해요!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반대해요!
찬성 베스트 댓글
안녕하세요? 윤이현준 기자입니다. 저는 비행기 안 타기 운동을 하는 것을 찬성합니다. 첫째, 이 비행기 안 타기 운동은 환경보호에 좋습니다. 이 토론터 설명글에 올라와있는 것처럼 비행기에 승객 1명이 1km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배출량이 기차의 20배가 넘어갑니다. 탄소배출량은 기차(18g), 버스(68g), 자동차(158g), 비행기(285g)순으로 많습니다. 둘째, 이 비행기 안타기 운동의 목적을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 운동의 목적은 항공사와 비행기 관련 직업에 임하고 계신 분들, 승객들을 불매운동하듯이 보이콧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필요 이상으로 타는 것을 줄이자는 것입니다. 비행기를 이용해 휴가를 한해에 수십번을 간다던지, 회사 출장을 한 비행기로 가지 않고 여러 비행기에 나누어 타는 등 낭비를 줄이면서도 환경오염을 줄여 보자는 뜻에서 이 운동을 하자는 것입니다. 강제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타고 싶으시다면, 타십시요. 내가 이미 항공기 티켓을 구매했다거나, 오랫동안 돈을 모아서 여행을 계획했다면 다녀오시되, 계속해서 해외나 국내로 비행기를 타고 다니지 말라는 것입니다. 셋째, 탄소배출과 자원낭비 외에도 다른 환경오염 원인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잘 못 들어보셨을 수 있는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항공기가 공중에서 항공유를 버린다는 것이죠. 이는 엄청난 것입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 있던 유증기 유출사고도 근방에 비상이 걸릴 정도였는데, 더 넓은 지역에 한번에 10~15톤 정도까지도 공중에서 버린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착륙 전, 항공기가 너무 무겁거나, 너무 많이 실었을 때 입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유증기 유출사고도 아주 큰 사고인데, 비행기가 우리 머리 위에 기름을 뿌린다고 생각해보십시요. 이 항공유는 우리 머리에 떨어져 기름상태가 아닌 유증기 상태로 우리 호흡기에 들어오고, 대기오염을 더 악화시키고, 가라앉은 유증기가 동물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넷째, 우리나라에도 좋은 곳이 많습니다. 꼭 휴양을 위해 해외로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시차 적응도 필요 없는데다가, 하루에 여러곳을 쉽게 다닐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역사가 짧은것도 아니고, 많이 발전하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지역에 큰 박물관들이 있고, 지어지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고급호텔도 물론 있고, 동해는 파도를 즐기기 좋고, 서해는 갯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우리나라 최고의 휴양지로써 외국인들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저는 국내여행만 가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편하게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세계적인 지금 세상에서 해외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 하실 수도 있겠지만, 국내 경험도 다 하지 않고 나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저희 학교 아이들은 우리나라가 외국 눈치를 보는 것이 군대와 돈 때문이라고 하는데, 대부분 해외여행을 많이 다녀온 아이들이었습니다. 그 친구들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육군 4위이며, 아시아 최강의 기갑전차부대를 보유하고있고, 다량의 국산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우리나라 경제규모가 세계 20위권에 든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많이 알아보고 경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우리나라에서 지상교통수단으로 해외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2018년 4.27판문점선언 즈음의 우리나라 분위기를 기억하실지는 모르겠는데, 아주 평화롭고, 곧 통일을 할 수 있을것만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북한과 대화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 이룬 성과였습니다. 이를 보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통일은 못하더라도, 길을 잇고, 문화를 이을 수 잇다는 것을요. 북한은 우리의 적이 아닙니다. 한 민족입니다. 충분히 북한과 소통해 기찻길을 열고, 도로를 개통할 수 있습니다. 더하자면, 과학동아와 어린이과학동아에도 나왔던 하이퍼루프가 개통된다면 입니다. 하이퍼루프는 이미 기술이 대부분 만들어졌고, 만드는 것과, 루프를 투명하게 만드는 것만이 남아있습니다. 하이퍼루프는 전자석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의 일종으로 최고시속 약 1200km/h정도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 주행에서 300m를 400km/h정도의 최고속도로 주파하며 실제 1000km/h정도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비행기보다 친환경적이고, 속도가 비슷하며 연료효율도 좋습니다. 이 운동을 하게된다면, 항공사들이 이 운동의 뜻을 알고, 더 연료효율이라도 좋은 비행기나, 친환경적인 비행기, 하이퍼루프같은 친환경적이고 빠른 이동수단의 개발에 더 힘을 쏟아 인류 전체의 과학 발전까지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보이저호가 보낸 사진에는 창백한 한 푸른 점이 있었다는 말을요. 이 창백한 푸른 점이 더 오래도록 지켜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 하지는 않을까요? 이상 윤이현준 기자였습니다. 제 긴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대 베스트 댓글
안녕하세요 ? 황단비 기자입니다 .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첫 째 , 여행을 자주 즐기거나 직업상 다른 나라에 왔다갔다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우리가 비행기를 그렇게 자주 타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쩌다 한 번 비행기를 타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를 안타는 운동 보다는 우리 생활에서 쉬운 것 부터 시작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안쓰는 플러그 뽑기나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로 다니는 작은 실천부터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둘 째 , 기장들과 승무원들이 피해를 봅니다 . 기장과 승무원들은 비행기 조종과 비행기 서비스가 직업일 뿐 아니라 그 일로 돈을 법니다. 그러니 비행기를 안타는 것 보다는 비행기를 더 크게 만들어 한 번에 많은 사람을 태우는게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또 셋 째 , 우리나라는 북 쪽에는 북한 , 동. 서. 남 쪽으로는 바다가 둘러싸여 있어 버스나 기차로 다른 나라를 방문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니 비행기를 타지 않으면 돌아서 배로 다녀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편 하므로 따라서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을 반대합니다 . 이상 , 황단비 기자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댓글 159
반대해요
저도 결사반대합니다.

그렇게이산화탄소를걱정하면 비행기,자동차,버스,등등 이산화탄소 배출하는 이동수단 다 안탈것입니까?
아니잖아요.
사용하고있던걸 하지말라하면 세상이 혼돈해 지겠죠.
그러면 전기낭비하는 pc,핸드폰도없앨것입니까?
거기서 더나오면 전기낭비하는 거 더더나오면 물낭비,나무낭비 끝까지가면 원시시대나 다름없어요.
에디슨 뭐한사람이죠?
전기연구한사람이죠.
전기사용중단 하면 에디슨뭐한사람이죠?
후손들이보면 나쁜사람이죠.
상주고도 남는 사람인데.
그러므로 저는 반대합니다.
반대해요
반대해요
그렇다고 비행기를 안 타는 것은 좀..... 그런데요?
반대해요
물개는 반대합니다.
반대해요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 결사 반대 합니다.
이유는 우리 안에 들어와 있습니다.
항공사는 공항과 연계 되어 있어,인천공항이 망하고도 남아요.
그러면 실직자들도 엄청 나올거에요.
그럼 사람들은 충격에 주식을 매도하겠죠.
그러면 모든 회사주식이 0원이 되서 회사들은 망하고요.
아무리 비행기가 하늘에서 기름을 뿌려도 다 휘발성 물질이에요.게다가 도심 위에서도 절대 안 뿌려요.
바다 위에서 거의 다 뿌려요. 생태계에 악영향도 안끼쳐요.
오히려 배가 더 환경오염이 더 심한데,
하이퍼루프도 돈들어요.
바다 건너갈거면 해상터널만들고 위험부담도 커요.
사고나면 당신들이 책임질 것도 아니잖아요.
이상 임동연 기자 였습니다.
반대해요
저도반대해요 .
반대해요
반대합니다.
저희 이모는 직업상 다른나라로 출장을 많이 가는데
만약 비행기를 타지 않는다면 이모는 직업이 없어집니다.
저희 이모처럼 직업상 비행기를 타야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그런데 만약 비행기를 타지 않는다면 그 운동 때문에 실업자들도 생길 것 입니다.
그러므로 비행기 안 타가 운동에 반대합니다.
반대해요
반대합니다.왜냐하면 비행기 안타기 운동은 겨우 몇명의 사람이 주장한것인데 비행기를 타지 않게 되면 출장가는 사람들, 비행기 관련된 일하는 사람들, 그리고 여행가는 사람들까지 아무것도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찬성해요
요즘은 코로나19유행으로 해외는 안됩니다. 또 환경오염으로 미래의 지구가 위험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코로나 때 말고 보통 때를 말하는 겁니다
반대해요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꼭 필요한 해외출장이나 여행 같은 것들에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환경운동가라도 피해를 주는 건 옳은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ㅇㅈ
반대해요
반대요!!!
찬성해요
찬성입니다~! 그리고 비행기 타면 방사능 쬐이고 중이염도
걸려서 좋지 않아요~ 그리고 요즘 상황에 비행기 안 타는 게
훨씬 더 좋지요...?
반대해요
제가 과학동아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전에 있던거는 무시해주시고 지금 올린걸로 봐주세요. 감사합니다.
반대해요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첫번째는 비행기를 안타면 우리가 업무 또는 휴가 때 해외에 나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출장,수학여행,졸업여행 등 우리에게 많은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승무원,비행기 조종사 등 비행기 관련 직업에 직업 손실입니다. 비행기 안타기 운동을 하면 사람들이 비행기를 안 탈테고, 그러면 승무원,비행기 조종사가 직업을 잃기 때문입니다.
물론 비행기 안타기는 자연 환경에 좋고 환경 개발에 큰 도움이 되겠지만, 피해가 많이 가기 때문에 아예 안 탈 수는 없지만, 대신 부산 같은 곳에 가는데 1분1초라도 빨리 가려고 비행기를 타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부산 같은 경우는 기차로도 충분이 갈 수 있는 거리 이기 때문에 국내(제주도 외)는 되도록 비행기를 안 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은 과연 없을까요? 당연히 아니죠! 우리는 안 쓰는 방에 전등을 끄고 다 쓴 플러그는 뽑고 가까운 거리는 운동 삼아 자전거 혹은 걸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거리를 걸어다니거나 자전거를 타면 환경도 보호할 수 있고 운동도 되고, 1석2조입니다!
저는 물론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는 반대해요. 하지만 제가 앞 문단에서 말했던 안 쓰는 방 불끄기,안 쓰는 플러그 뽑기, 가까운 거리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다니기. 이것만 실천해도 우리는 충분히 환경을 아낄 수 있고 환경을 아낄 수 있다! 라는 굳은 다짐을 가지고 이런 실천을 하고 또한 환경 쓰레기 줍기 켐페인이 있는데, 거기에 참가해보는 것도 좋고 길에 떨어져 있는 쓰레기도 줍고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고 밖에 나갈 땐 텀블러 사용하기 등 이렇게나 많은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네요!
비행기를 아예 안 탈 수는 없지만 앞에 언급했던 환경 보호 실천이라도 지키는 건 어떨까요?
반대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최서진 기자입니다. 저는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 왜냐하면 비행기로 세계 곳곳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로 이동한다면 뱃멀미가 심한 사람은 어떡해야 하나요? 또한 비행기에 관련된 직업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미래 우리나라는 많은 직업들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데 중요한 이동수단 비행기에 관한 직업은 사라지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탄다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크다는데, 자동차 안 타기 운동, 걷기 운동은 안되나요?자동차가 비행기 다음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자동차 안타기 운동으로도 쉽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 수가 비행기 수보다 많으니 자동차 안타기 운동도 우리 자연환경에 도움을 주지 않을까요? 이상 최서진 기자였습니다.
반대해요
(그런데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안 타야돼는데 (걍))
찬성해요
요즘 벌써 더움
반대해요


그거말고 다른 방법을;;;
반대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지오 기자입니다.
저는 비행기 안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 2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비행기를 없애면 비행기
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실업자가
되어서 입니다.
제 2번째 이유는 우리나라는 반도고
북한과 맞대있고 북한으로는 지나다닐
수 없고, 배를 타자면 다른 나라로
가는데 너무 시간이 오래 걸려 수출,
수입이 어려워져 경제적으로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의 관광객이
오는 것도 어렵게 하므로 저는 비행기
안 타기 운동에 반대합니다.